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신경과의사회 "치매국가책임제에 한의계 편승 안돼"

기사승인 2017.10.20  09:04:55

공유
default_news_ad1

- "한의학적 치매관리방안 토론회 당시 자료, 왜곡"

대한신경과의사회가 현 정부가 추진 중인 치매국가책임제에 한방 치료를 포함시켜 달라는 한의계의 주장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지난 9월 18일 '치매 국가책임제 추진계획'을 발표했고, 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인재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의사가 치매진단과 치료에서 배제되고 있는 부분을 제도 개선하고 한의학의 역할도 확대해야 한다"고 발언하자 박능후 장관은 “관계 전문가의 대화가 필요하다. 협의를 통해 한의계도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의계는 한방의 치매 치료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며, 한의사도 치매국가책임제에 참여시켜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한의계는 지난 2016년 부산광역시한의사회가 수행한 한방치매 예방사업 결과 한방이 치매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을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대한신경과의사회는 19일 “한의계가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식으로 치매 관련 사업 진행 결과를 왜곡해 발표하는 상황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의사회는 지난 8월 열린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에 따른 한의학적 치매관리방안 토론회에서 발표된 자료가 왜곡됐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부산시한의사회는 선별인지기능검사 중 하나인 한국형 몬트리올 인지평가(Montreal Cognitive Assessment, MoCA-K)를 이용해 경도인지장애를 판정했는데, 이 평가만으로는 인지기능장애를 판단할 수는 없다는 지적이다. 일상생활능력 평가를 통해 치매와 경도인지장애를 구별하는 과정이 누락돼 대상자 중에 경도인지장애가 아닌 치매환자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또 부산시한의사회는 경도인지장애에서 치매로 진행하는 비율이 일반적으로 1년에 10~15%인 반면, 6개월 동안 한방치매관리사업을 받은 환자들은 이행률이 2%에 불과해 치료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신경과의사회는 "사업 종료 시 치매 여부에 대한 평가 과정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치매이행률은 계산이 불가능하며 치매예방효과 자체를 판단할 수가 없다"고 반박했다.

안전성 평가 측면에서도 부산시한의사회는 어떠한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했으나, 혈액검사를 통한 독성평가가 전혀 이뤄지지 않아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지난 2016년 서울시가 추진한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에서는 사업 후 일부 대상자에서 간기능 및 신장기능 수치가 증가한 사례가 있었다.

신경과의사회는 “2016년 진행된 서울시 어르신 한의약 건강증진사업의 경우를 보면, 사업 후 일부 대상자에서 간 기능 및 신장기능 수치가 증가했다”며 “이 때문에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주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의사회는 “치매가 환자 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면 치매를 사전 예방하고 정확하게 진단해 치료하는 게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치매치료에 대한 연구 개발이 절실한 상황이지만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의학을 이용한 치매의 예방과 치료도 안전성과 유효성이 먼저 검증돼야 하며, 치매국가책임제에 편승해 검증되지 않은 한방 치매치료에 국가 재정이 투입, 국민건강을 위태롭게 해서는 안 된다”며 “한방 치매치료의 유효성 및 안전성이 객관적으로 검증될 때까지 한방치매사업 및 한의약 건강증진사업 등으로 치매국가책임제에 편승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한교 기자 medical_hub@hanmail.net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플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