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복지부, 인도네시아 진출 한국기업 적극 지원

기사승인 2023.03.24  11:02:32

공유
default_news_ad1

- "상호 호혜적인 관계 이어나가길 기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3월 24일(금) 오전 앰버서더 풀만 호텔에서 부디 구나디 사디킨(Budi Gunadi Sadikin) 인도네시아 보건부 장관(이하, ‘부디 장관’)과 만나 양국 보건의료 협력 성과를 짚어보고 미래를 논의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면담은 부디 장관이 양국 수교 50주년을 기념하고, 「메디컬 코리아 2023」행사 참석 등 양국 보건의료 협력을 강화하고자 방한한 계기로 성사되었으며, 양국 장관이 각각 취임한 이후 처음으로 하는 보건부 장관 간 면담이다. 

인도네시아(이하, ‘인니’)는 아세안 국가 중에서도 중요한 협력 대상 국가로, 양국 간 보건의료 협력 양해각서(Memorandum of Understanding, MOU) 기반 아래, 아세안, G20, APEC 등 다양한 국제회의 및 각국 방문 계기를 적극 활용하여 꾸준히 협력을 이어왔다.

한-인니 보건의료 협력 MOU는 2017년 보건정책 전반, 보건 기술 및 인력양성, 제약 및 의료기기 등 분야 협력을 명시하여 체결되어, 2022년 보건 재정, 보건 회복력 및 1·2차 의료 등 협력 분야 확장과 함께 합작 투자 촉진 등 협력 방식을 추가하여 개정·체결된 바 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양국은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시 글로벌 임상시험 진행에 적극 협력하는 등 감염병 세계적 유행(팬데믹) 극복과 함께 글로벌 보건안보를 구축하기 위한 가치를 공유하고 함께 노력해왔다.

이번 면담에서 양측은 한-인니 보건의료 협력 MOU를 통한 협력의 의미를 짚고, 최근에 양측이 꾸준히 논의해 온 제약 및 바이오, 의료기기 분야 협력을 약속하면서 한국 의료서비스 인니 현지 진출 등 사업 성과와 방향을 공유하였다.

인니는 최근 제약 및 의료기기 분야 수입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발리를 의료특구로 개발하는 등 의료 관광 분야 투자를 유치하여 경제 회복을 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 우리나라와의 보건의료 협력, 특히 제약 및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인니 현지 진출 및 투자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왔다. 

면담에 이어, 양측은 SK플라즈마와 인니 인피온 간 공동선언서, 대전 선병원과 인니 누라 종합병원(Prof. dr. I.G.N.G. Ngoerah Central General Hospital)간 MOU, 서울대학교병원과 인니 파트마와티 병원(Fatmawati Center General Hospital) 간 MOU 체결식을 함께 참관하였으며, 이 자리에는 인니 루훗 판자이탄(Luhut Binsar Pandjaitan) 해양투자조정부 장관도 함께하였다. 

조규홍 장관은 “이번 만남은 양측 정부 실무자, 기업 관계자, 관련 기관이 오랫동안 양국 간의 보건 협력에 관심을 꾸준히 기울인 결과”라고 하며, “특히 올해 양국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해에 이루어진 성과라 더욱 의미가 깊다”라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적지 않은 제약 및 바이오, 의료기기 기업들이 이미 인니에 진출해 있거나 투자를 모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하며, “이에 대한 인니 정부의 관심을 부탁드리며 우리 정부도 해당 분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이에 부디 장관은 “인니 정부는 국가적 차원에서 보건의료 부문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복원력 있는 의료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런 측면에서 한국과의 협력, 특히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라고 강조하고, “이 자리는 한국과 인니 간 보건의료협력 MOU라는 협력 틀 하에, 양국 정부, 관련 기관 그리고 민간이 함께 꾸준히 노력한 결실 중 하나로, 앞으로도 양국 정부, 민간이 함께 자주 소통하여 협력하여 양국 모두가 발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화답하였다. 

이에 조규홍 장관은 “부디 장관의 말씀대로, 앞으로도 보건의료분야의 양측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양국 국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여 상호 호혜적인 관계를 이어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마무리하였다. 

김성규 기자 medical_hub@hanmail.net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플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