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건보공단-질병청, '코로나19 빅데이터' 기반 민‧관 공동연구 추진

기사승인 2022.06.02  08:56:53

공유
default_news_ad1

- 방역정책 핵심과제에 대한 민‧관 공동연구 연구자 선정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과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은 방역정책 핵심과제에 대하여 공동연구를 추진할 연구자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연구자 선정을 위해 2주간(4.19.~5.2.) 연구계획서 공모를 진행하여 접수된 총 24건 중에서 12건의 공동연구건을 선정하였고, 선정결과는 개별 연구자에게 통보될 예정이다.

평가는 연구계획서의 완결성, 연구 목적 달성 가능성 및 결과 활용성 등의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선정된 연구자는 코로나19 전주기 자료와 전국민 건강정보를 결합한 코로나19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를 추진하며, 건보공단과 질병청은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여 데이터 분석 지원 등 가이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질병청 이상원 위기대응분석관은 “건보공단과의 협업으로 추진되는 이번 민·관 공동연구는 코로나19 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민·관 협력 분야를 개척하고, 감염병 연구역량 강화와 근거 기반의 방역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질병청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감염병 관련 데이터의 개방을 더욱 더 확대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건보공단 신순애 빅데이터전략본부장은 “질병청과 함께 추진하는 이번 공동연구는 과학방역의 근거 생산 등 공중보건 위기 대응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건보공단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바이오 융합연구 등에도 건강보험 빅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김성규 기자 medical_hub@hanmail.net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플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