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건보공단,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 추진

기사승인 2022.05.20  09:59:19

공유
default_news_ad1

- 장기요양 수급자의 상시 건강관리 강화 위해 혼자서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수급자를 대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20일, 장기요양 수급자의 상시 건강관리 강화를 위해 거동이 불편하거나 도서‧벽지에 거주하는 등 혼자서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수급자를 대상으로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은 수급자가 간호사의 도움을 받아 영상으로 의사에게 건강상태 관찰 및 상담 등을 받을 수 있으며 방문간호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방문간호지시서 재발급도 받을 수 있다.

이 사업은 장기요양 등급을 받은 어르신이 '의사와 영상으로 건강상담'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16년 11월 약 130개의 노인요양시설을 대상으로 시작했으며 2019년에는 방문간호기관까지 대상을 확대했고, 현재 약 170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시범사업에 참여했던 재가 수급자의 경우, 가족 돌봄시간이 서비스 이용 전보다 0.9시간 감소(19.4시간→18.5시간), 병의원 외래방문은 4.5회에서 3.6회로 감소, 이용자의 만족도는 96.8%로 높게 확인돼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건보공단 강도태 이사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그 어느 때 보다 비대면 건강관리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요구가 증가한 상태에서 "수급자 건강관리강화 시범사업"이 장기요양 어르신의 상시 건강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비대면 서비스 제공체계로 자리매김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공단은 장기요양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든 어르신들이 더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품질 높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재영 기자 medical_hub@hanmail.net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플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