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상대병원, 조혈모세포이식병동 이전 기념식 개최

기사승인 2022.01.21  15:03:37

공유
default_news_ad1

- 경남지역암센터 내 위치...시설 개선 및 최신 의료장비 도입

▲ 경상국립대학교병원 조혈모이식세포병동 이전 기념식 모습.

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윤철호) 경남지역암센터(소장 이옥재)는 21일, 조혈모세포이식병동 이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남지역암센터 4층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내과장 강정훈 교수의 사회로, 윤철호 병원장을 비롯해 10여 명의 병원 주요 보직자들이 참석했다.

중증 혈액질환 환자를 위한 조혈모세포이식병동 시설 확충은 그동안 경남지역암센터의 숙원 사업이었으며, 지난해 10월부터 약 2개월 동안 총 15억 5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이뤄졌다. 

조혈모세포이식병동은 시설 준공 후 응급센터동에서 경남지역암센터 4층으로 이전해 무균실 1인실 2병상, 준무균실 1인실 1병상, 다인실 10병상으로 새롭게 운영하고 있다.

이번 시설 공사를 통해 병동 내에는 최신 사양 및 최첨단 자동화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자동문, 크린패널, 배관 및 의료가스 설비, 항온·항습 자동제어시스템, 전동커튼 설치 등이 그 예이다. 

기존에는 1인실 무균실의 전체 면적(화장실 포함)이 약 7㎡였으나, 새로운 무균실은 총 18.9㎡(병실 15㎡ + 화장실 3.9㎡)로 면적이 확연히 넓어졌고, 병실·화장실·샤워 공간을 각각 분리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다.

아울러 '양압 격리실과 헤파필터 설비'를 통해 공기 청정도를 기존 대비 10배 이상 개선해 공기 중으로 유입될 수 있는 감염으로부터 환자들을 철저히 보호하고 있으며, '조혈모세포 채집실'을 별도로 갖췄다. 

그리고 환자들이 사용하는 모든 물도 필터를 통한 정수과정을 거쳐 안전하게 공급된다. 이로써 감염관리뿐만 아니라 환자 지향적 시설로 탈바꿈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조혈모세포이식병동을 이전하면서 경상대병원은 시설개선 이외에도 다양한 최신식 의료장비를 구입해 활용 중이다. 

대표적으로 각 병실에 설치된 '중앙감시 모니터'로, 이를 통해 간호사 스테이션에서 의료진이 환자들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다. 

또한, 병실 환자의 체온을 실시간으로 자동 점검할 수 있는 스마트 헬스케어 기반의 '무선 패치 체온 모니터링 시스템'도 도입됐다.

윤철호 병원장은 "경남지역암센터는 다학제 협진 체제가 잘 구축돼 있으며, 혈액종양내과 의료진들이 중증 혈액질환 환자 치료를 위해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이번 조혈모세포이식병동 이전을 통해 우수한 시설을 바탕으로 경남지역 암 환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정재영 기자 medical_hub@hanmail.net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플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