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식약처, '2021년 마약류 과학 정보지' 발간

기사승인 2021.11.25  09:11:11

공유
default_news_ad1

- 마약류 관련 최신 규제현황·연구 동향을 알려...마약류 오남용 사전차단 기대해

▲ 새로 발간된 2021 마약류 과학정보지의 표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국내·외 마약류의 최신 규제현황과 연구 동향을 담은 '2021년 마약류 과학 정보지(SIDA, The Scientific Information on Drug Abuse)'를 11월 25일 발간했다.

과학 정보지의 주요 내용은 ▲제64차 UN 마약위원회 회의 결과 신규 지정된 마약류 정보 ▲임시마약류를 법정 마약류로 지정하기 위한 평가 방법 ▲유전자 변형 마우스를 활용한 약물 의존성 연구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방지를 위한 '사전알리미' 소개다. 

특히, 2021년 4월에 개최된 제64차 UN 마약위원회에서 지정된 이소토니타젠(isotonitazene)을 포함한 신종마약류 8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식약처는 이번에 지정된 신종마약류 관련 정보를 대검찰청, 관세청, 국과수와 공유하는 등 국내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과 불법 마약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된 정보지가 마약류 규제와 연구에 대한 최신정보를 제공해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을 사전에 차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규제과학을 바탕으로 마약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정보지 발간의 의의를 밝혔다.

정보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누리집(nifds.go.kr) → 정보마당 → 간행물·자료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재영 기자 medical_hub@hanmail.net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플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