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보로노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800억원 기술수출

기사승인 2021.09.02  08:32:00

공유
default_news_ad1

- T세포 조절해 면역체계 균형 회복하는 DYRK1A 타겟 약물

보로노이 주식회사(대표 김대권, 김현태)가 브리켈 바이오테크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프로그램을 계약금 500만달러, 최대 3억 2,350만달러 딜 규모로 기술수출(Licensing-Out)했다고 밝혔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브리켈은 일라이 릴리, 노바티스, 앨러간 등 글로벌 제약사에서 건선,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및 시판에 관여한 경영진들이 포진해 있다. 브리켈은 현재 미국에서 다한증 치료제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세포 내 신호전달을 담당하는 DYRK1A 인산화효소를 억제할 경우, 염증을 악화시키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도움T세포 분화를 억제하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조절T세포 분화를 촉진해 무너진 면역체계 균형회복을 유도할 수 있다. 브리켈측은 이 같은 기전(MOA)을 바탕으로, 자가면역질환, 뇌염증 등 질환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다. 임상1상을 2022년에 진행한다.

로버트 브라운 브리켈 바이오테크 대표는 “무너진 면역체계를 회복하는 새로운 기전의 약물이 염증 질환에 고통받고 있는 수백만 환자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며, “피부염증 분야를 강화하는 동시에 염증 전반적인 분야로 회사 역량을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권 보로노이 대표는 “경험많은 브리켈측과 파트너십을 맺게 돼 기쁘다”며, “당사는 EGFR C797S, HER2+ 등 정밀표적치료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낼 것”이라고 밝혔다.

 

헬스미디어 medical_hub@hanmail.net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플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