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의협, '라돈 검출 침대 사태' 신속한 대응 촉구

기사승인 2018.05.25  13:25:44

공유
default_news_ad1

- 최대집 의협회장, "선제적 사태 해결 나설 것"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이른바 '라돈 검출 침대'에 대해 입장을 발표하고, 원안위 강정민 위원장 고발 등 행동에 나설 계획이다.

입장발표에 나선 최대집 의협회장은 "흡연에 이어 라돈이 폐암 발병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2~3%, 최대 24%의 발병률이 집계된 나라도 있다"며, "라돈의 실내 노출이라는 사태에 대처하는 정부 당국 및 관계 기관의 미흡한 태도를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 회장은 "방사능 노출 환자에 대한 단일하게 협의된 진료지침이나 권고사항이 없기 때문에 '개별화 원칙'에 따라 진료를 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개별화 원칙이란 환자 개개인의 역학적 특성을 고려(노출된 기간, 노출된 방사능의 양, 나이, 성별 등 인구학적 특성, 흡연이력, 만성질환, 병력 등)해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진료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기간의 추적 관찰 또한 필요하다고 최 회장은 밝혔다.

의협은 구체적 사안들에 대해 향후 대책을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원안위에서는 해당 매트리스 검사를 위해 대전에 있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체육관에 매트리스를 옮겼고 이때 매트리스를 옮기는 용달 기사, 차폐가 안된 체육관에서 방출되는 방사능에 노출될 위험이 있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연구원들, 체육관 인근에 위치한 대전 과학고 학생들 및 주변 거주 주민들의 방사능 노출에 대해 최 회장은 "원안위의 사고대처가 매우 미흡한 증거"라며, "지금이라도 원안위 및 관계부처의 신속한 대응을 촉구하고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의협은 행동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 회장은 "라돈침대 대처 특별위원회(가칭)을 구성해 의협 내 의료 전문가뿐 아니라 사회단체, 피해자 대표 등을 구성, 선제적 대응 및 사태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현택 기획이사는 특위 구성 및 향후 대책에 대해 "이번 사태에 대처하는 정부의 방침이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문제가 된 "모나자이트를 침대제조 회사보다 더 많이 사용한 회사들의 내역을 국회의원들에게만 공개하고 국민들에게 밝히지 않은 원안위의 태도는 문제가 많다"고 비판했다.

▲ 특위 구성 및 향후계획 발표 중 감정을 추스리는 임현택 기획이사

 또한, "메르스 사태 때와 비슷하게 환자들이 거쳐간 병원을 상황이 악화돼서야 공개한 것과 다르지 않다"며, "위험요소를 선제 제거를 하기 위해 특위를 구성, 건강부분뿐 아니라 법적인 부분의 전문자적 견해 표명과 사태 해결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의 적극적인 대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침대는 일반 성인인 국민들뿐 아니라 아이들을 재우는 곳"이라며, "문제가 된 침대에서 아이들을 자게 한 부모들의 아픈 마음을 깊히 공감하기 때문에 이번 사태는 조속히 해결돼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의협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한편, 최 회장을 비롯한 의협 집행부는 25일 1시, 검찰에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을 직무유기등 혐의로 형사고발할 예정이다.

전승재 기자 medical_hub@hanmail.net

<저작권자 © 헬스미디어&플랜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